오타루에 있는 오래된 건축물은 거의 1800년대 후반부터 1900년대 전반에 세워졌습니다. 따라 세워진지 100년을 넘는 건축물도 흔합니다.
오타루시에서는 이러한 역사적으로 아주 중요한 건물을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로 지정하여 보전하고 있습니다.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이란?
오타루시에서는 1983년에 '오타루시 역사적건축물 및 경관지구 보호조례'를 제정하여 31개의 '역사적 건축물'을 지정하였습니다.그리고 1992년에는 전 조례를 발전적으로 바뀌어 종합적인 도시경관의 보전을 이루기 위해 '오타루의 역사와 자연을 살린 도시 만들기 경관조례'를 제정하며 귀중한 건축물의 보존을 이루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작성하기 위해서 시내 전역을 대상으로 역사적인 건축물의 실태조사를 하였습니다.
'일본건축학회 홋카이도지부'에 조사를 위탁하여 동 지부에 '오타루시 역사적건축물 실태조사 위원회'를 조직하였습니다.
제1차 조사에서는 건축 역사상 귀중한 것과 지역 역사적인 배경으로 중요한 것을 고민하고 선택하여 주로 외관의 상황에서 구조, 지붕, 외벽 등 9개의 항목에 나누어 재질과 양식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대상이 된 건축물은 총 2,357동이였습니다.
제2차 조사에서는 총 2,357동 중에서 주로 중요한 508동을 선출하며 청취조사와 내부조사 등을 실시하여 건물의 연혁과 특징, 설계자 등의 자료수집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조사를 겪어 경관심의회에서의 답신을 받아 보전해야할 것을 '오타루시 등록 역사적건축물'로 등록하여 다시금 소유자에게 동의를 받아 지정한 것이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입니다. 지정된 건축물은 2012년10월 현재 총 71개가 있습니다.
오타루의 매력은 유리와 오르골, 운하 등 많이 있지만 오랜된 건축물이야 오타루를
이야기할 때 뺄 수 없는 존재입니다.
다나카주조 본점(지점번호:제36호) |
다나카주조 본점(오른쪽 사진)은 역사적 건축물을 가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47은행 오타루지점(밑 사진)은 건물만 남아있습니다. 안에는 아무것도 안들어갔지만, 건물 역사가 깊기 때문에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로 지정되어 보존하고 있습니다.
구 제47은행 오타루지점(지점번호:25호) |
역사적 건축물을 가게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건물만 남아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총 71개 있는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을 찾는 것도 오타루관광의 즐거움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