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29일 월요일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제18호 현 오타루 운하터미널

안녕하세요.
오늘은 역사적인 건축물을 버스터미널과 오르골판매점,
과자판매점으로 이용한 곳을 소개합니다.

 
제18호: 구 미츠비시은행 오타루지점
건축년도:1922년  구조:철근 콘크리트조
 옛 홋카이도의 월스트리트라고 불린 지구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건축 당초는 외벽에 벽돌색의 타일이 붙여졌습니다만, 1937년에 현재의 색조로 변경되었습니다. 1층 정면에는 그리스/로마 건축 양식을 나타내듯 6개의 반원 기둥이 이어져 있어, 이 건축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카이메이로
아마토
쿠와타야
  과자판매점은 1929년에 창업된 마론코론이라는 쿠키와 크림젠자이로 유명한 '아마토' 와 판쥬로 유명한 '쿠와타야'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타루의 2대 오르골전문점 중 하나인 '카이메이로'의 지점도 들어있습니다.
'판쥬' 안에 팥이나 크림, 초콜릿이 들어있어 맛종류가 많습니다.
크림젠자이(일본식 팥죽 위에 스프트아이스클림을 얹은 것을 일으키는 말)

 여기는 차를 한잔하면서 버스를 기다릴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곳이며 더운 여름엔 더위를, 추운 겨울엔 추위를 피하기 위해 이용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2012년 10월 27일 토요일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제7호 현 다이쇼유리 본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역사적인 건축물을 이용한 유리점을 소개합니다. 여기는 오타루 2대 유리점 중 하나로 꼽는 정도로 유명합니다. 


제7호 구 나토리 다카사부로 상점

건축년도:1906년  구조:목골 석조
 야마나시현 출신의 동철 철물상이었던 나토리 다카사부로가 1904년 이나호쵸 대화재 후에 세운 점포로서, 뒷편으로는 주택과 창고가 뒤를 잇고 있었습니다. 모통이에 세워져, 서쪽과 남쪽으로 트인 형태로 방화를 위한 역할의 방화벽을 마련했습니다. 외벽에는 삿포로 연석이 사용되어 있고, 상부 벽체를 철기둥으로 지탱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오타루의 메이지 후기의 대표적인 상가 건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타루역에서 도보 15분.
영업시간 9:00~19:00
  세워진 지 100년을 넘었기 때문에 안으로 들어가면 마루에서 삐걱삐걱 소리가 납니다. 마루가 빠질까봐 걱정될 정도로 큰소리가 나니 이 것도 깊은 역사의 증거가 아닐까싶습니다.


 본점은 주로 컵류를 취급하며 그냥 컵은 물론이고 맥주잔과 소주잔, 와인글라스 등 컵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많으니 마음에 든 컵을 고르는 재미도 납니다.


여기는 본점이지만 오타루엔 9개 다이쇼유리의 지점이 있으며 가게마다 취급하는 상품이 다릅니다. 본점 뒤에도 지점이 4개 늘어서있으며 나머지 5개의 지점도 본점에서 도보로 10분정도 떨어지는 곳에 자리합니다.



大きな地図で見る

2012년 10월 25일 목요일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제15호 현 vivre sa vie+mi-yyu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래된 건물을 잡화점으로 이용하는 가게를 소개합니다.

제15호: 구 하야카와 지점
건축년도:1905년  구조:목골 석조
 하야카와 지점은 니가타 출신인 카와마타 켄이치로우가 차, 종이, 문구를 장사하는 하야카와 상점으로부터 분점을 물려 받아 현재의 장소에 개설한 것이 시작이며 후에 카와마타 상점이라 가게명을 변경했습니다. 현재의 건물은 1904년 이나호쵸의 대화재로 전소했기 때문에 재건한 것으로 두꺼운 흙칠의 방화호와 방화벽등 방화에 대한 배려를 엿볼 수 있습니다.방화벽에는 아침해, 학, 거북이 등의 조각이 이루어져 섬세한 일본식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재  vivre sa vie+mi-yyu(비브래 사 뷔 플러스 미유)라는 잡화점으로 이용하며 수많은 잡화를 팔고 있습니다.


우다츠의 이야기

 '우다츠'는 방화벽을 일으키는 일본말입니다. 오타루는 옛날부터 화재가 많았기 때문에 곳곳에 우다츠(방화벽)를 볼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길하는 거라는 '아침 해' '학' '거북이'가 그려져있습니다.



           오타루역에서 도보10분. 영업시간 11:00~18:00
           정휴일:월요일,셋째 화요일(즉 공휴일 때는 영업.)
                 오타루역에서 가는 법

2012년 10월 24일 수요일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제17호 현 오타루 오르골당 본관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래된 건물을 이용한 오르골숍을 소개합니다.
오타루로 오는 사람이 반드시 꼭 간다는 오타루를 대표하는 곳입니다.
오타루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께서 보시면 딱 알겁니다.


제17호: 구 쿄세이(주)
건축년도:1912년  구조:목골 벽돌조
 1891년 창업된 쿄세이는 홋카이도 유수한 정미소, 미곡상이었습니다. 멜헨 교차로, 과거 한 때의 아리호로 창고군 입구에 해당하는 모통이에 위치합니다. 석조가 많은 오타루에서는 보기 드문 벽돌조의 건축으로, 내부에는 목골 구조를 짜넣었습니다. 벽에는 갈색의 벽돌, 아치형 창의 키스톤(요석(要石))과 창문과 문 부분, 모통이에 쌓은 코너돌 등이 특징입니다. 가구 점포를 거쳐, 현재는 오르골 전문점으로 재이용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여긴 오타루에서 제일 유명한 오르골 전문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안에는 오타루의 거리에 어울리는 유리제품의 오리지널 오르골을 비롯하여 25000점 이상의 오르골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건물안에는 램프 빛과 부드러운 오르골 음색으로
꿈의 세계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오르골 종류가 많아서 다 소개할 수는 없습니다만, 가끔에 특이한 오르골도 보입니다(오른쪽 사진). 오타루를 대표하는 초밥과 오르골의 융합. 초밥오르골은 어떠십니까?
물론 특이한것 뿐만아니라 아주 오르골답게 생긴 것도 팝니다(왠쪽 사진). 보석함으로서도 이용하실 수 있으니 여성분한테 인기가 많은거같네요.

오타루역에서 도보20분이며 미나미오타루역에서 도보7분.
영업시간: 9:00~18:00

2012년 10월 20일 토요일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제6호 현 양식레스토랑 오타루바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은행으로서 이용하였던 건물을 양식레스토랑으로 활용하고 있는 가게를 소개하겠습니다.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지정번호 제6호
지정연월일 1985년7월23일

제6호:  구 홋카이도은행 본점

건축년도:1912년 구조:석조
  설계는 대로를 사이에 두고 서있는 일본은행 구 오타루지점(오타루시지정 유형문화재)을 설계하기에 관여한 '' 나가노 우헤이지"로, 그 하청을 받은 사람은 현지의 "가토츄고로"였습니다. 은행건축의 독특한 중후함을 지니며 현관과 창문 주위에 돌이 배치된 디자인, 코너 부분과 창문 간격의 변화 등에 특징이 있습니다. 외관의 정면은 거의 창건시의 모습 그대로입니다.


 안에는 양식레스토랑'오타루바인'과 와인판매점, 홋카이도중앙버스 본사가 들어있습니다. 오타루바인에서는 피자, 스테이크, 파스타, 그라탱을 비롯한 양식과 다양한 디저트가 있습니다. 가게안에는 오래된 건축물처럼 분위기 좋고, 맛도 분위기에 못지않게 좋습니다.


저는 바인세트(1680엔)를 주문하였습니다.


식전주~오타루산 와인~
・식전주(와인) 및 포도주수

・샐러드

・빵 및 밥

・스태이크

・식후의 커피 및 홍차



스태이크와 밥













가격은 1680엔이 때문에 좀 비싸긴 하지만 가격만큼 맛있었습니다.
홋카이도여행에서 해산물에 질리시면 양식을 드셔보십시오.

오타루역에서 도보15분입니다.

2012년 10월 17일 수요일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제42호 현 기카노 아이스크림집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된 건물을 이용한 아이스크림집을 소개합니다.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지정번호 제42호
지정연월일 1993년11월24일
제42호 구 시마타니창고
건축년도:1892년  구조:목골 선조
 목골 석조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작은 창고입니다. 실내 측면에 나무로 뼈대를 만들고, 외벽에 돌을 쌓은 구조입니다. 나무와 돌은 '걸쇠'(강철의 양단을 굽혀서 첨단을 뾰족하게 한 것)로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식의 건물 구조는 오타루 시내에 약 350동 있었던 것이 1992년 조사에서 밝혀졌습니다.


  창고안엔 '기타노 아이스크림집'이 들어있는데 여기가 아주 특이한 맛나는 아이스크림을 파는 집으로 티비에 많이 나올 정도로 유명합니다.
오징어먹물맛, 성게맛, 맥주맛, 사케맛, 와사비맛, 낫또맛, 코엔자임Q10맛 등 어떤 맛이 나는 지 상상도 못하는 아이스크림이 많습니다.

남자한테 제일 사랑을 받는 인기맛이 사케맛이고
여자한테 제일 사라을 받는 인기맛은 코엔자임Q10맛입니다.

저는 맥주맛 딸기맛 그리고 남자한테 인기최고인
사케맛을 주문하였습니다.
역시 인기NO.1이네요. 맛있었습니다. 사케맛!
가격은 하나(싱글) 300엔 두개(더블)450엔
 세개(트리플)600엔입니다.

오타루역에서 도보15분입니다.
영업시간: 10:00~17:00
정휴일:불규칙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이란?

2012년 10월 14일 일요일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제19호 현 레스토랑 하나고코로

안녕하세요.
오늘은 역사적인 건축물을 레스토랑으로 이용한 가게를 소개합니다.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지정번호 제19호
지정연월일 1990년12월22일

제19호:구 야스다 은행 오타루지점

건축년도:1930년 구조:철근 콘크리트조
 이 건물은 전쟁후에 후지은행이 그 뒤를 계승한 뒤, 1970년부터 신문사의 사옥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스의 건축 양식을 지닌 쇼와 초기의 전형적인 은행 건축 양식으로 중량감 넘치는 원형기둥이 그 특징입니다. 도로 확장에 따라 2001년에 뒷쪽으로 수평 이동시킴과 동시에 외관도 수복되었습니다.



지금은 하나고코로(花ごころ)라는 레스토랑이 들어있어 아주 중후한 건물안에서 식사하시면 얼마나 간지날까요.
여기서 유명한 것은 초밥뷔폐(60분)입니다. 가격은 2625엔이며 초밥20종류를 마음것 드실 수 있습니다.
역사적인 건축물 안에서 마음은것 초밥먹는게 일석이조,삼조 아닌가요...

 
오타루역에서 도보8분입니다.
 

2012년 10월 13일 토요일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제13호 현 운하플라자 관광안내소와 오타루시 종합박물관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조금씩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을 소개합니다.
여긴 바로 제가 일하는 운하플라자가 있는 곳입니다.

'역사적 건축물'로 지정된 건물엔 아래와 같은 비가 붙여있습니다.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지정번호 제13호
지정연월일 1985년7월23일


제13호: 구 오타루창고

건축년도: 1890년~1894년
구조:(창고)목골 석조  (사무소)목골 벽돌조
 이로나이 거주지에 매립 직후에 세운 영업용 창고의 하나입니다. 오른쪽 정면 창고가 최초의 건설로서 증축을 거듭하여 2개의 안뜰을 에워싼 형태의 대창고가 되었습니다. 우진각 지붕 형태의 기와지붕으로 용마루 양단에 샤치호코를 장식한 일본식과 서양식 절층의 디자인으로 벽돌조의 사무소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시켜 전체적으로 우아한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빨간벽돌은 사무소이며 오르쪽 창고가
오타루시 종합막물관 운하관입니다.
왼쪽 창고는 관광안내소, 특산품판매소, 카페가
들어 있는 운하플라자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로 지정된 건물 앞엔 밑사진과 같은 간판이 설치되어있으니 지금 보는 건물이 옛날에 무슨 역활을 했는지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일어,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 한국어로 써져있습니다.

오타루역에서 도보10분입니다.

2012년 10월 12일 금요일

오타루의 오래된 건축물~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

 안녕하세요.
 오타루에 있는 오래된 건축물은 거의 1800년대 후반부터 1900년대 전반에 세워졌습니다. 따라 세워진지 100년을 넘는 건축물도 흔합니다.
 오타루시에서는 이러한 역사적으로 아주 중요한 건물을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로 지정하여 보전하고 있습니다.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이란?

 오타루시에서는 1983년에 '오타루시 역사적건축물 및 경관지구 보호조례'를 제정하여 31개의 '역사적 건축물'을 지정하였습니다.
  그리고 1992년에는 전 조례를 발전적으로 바뀌어 종합적인 도시경관의 보전을 이루기 위해 '오타루의 역사와 자연을 살린 도시 만들기 경관조례'를 제정하며 귀중한 건축물의 보존을 이루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작성하기 위해서 시내 전역을 대상으로 역사적인 건축물의 실태조사를 하였습니다.
  '일본건축학회 홋카이도지부'에 조사를 위탁하여 동 지부에 '오타루시 역사적건축물 실태조사 위원회'를 조직하였습니다.
  제1차 조사에서는 건축 역사상 귀중한 것과 지역 역사적인 배경으로 중요한 것을 고민하고 선택하여 주로 외관의 상황에서 구조, 지붕, 외벽 등 9개의 항목에 나누어 재질과 양식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대상이 된 건축물은 총 2,357동이였습니다.
  제2차 조사에서는 총 2,357동 중에서 주로 중요한 508동을 선출하며 청취조사와 내부조사 등을 실시하여 건물의 연혁과 특징, 설계자 등의 자료수집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조사를 겪어 경관심의회에서의 답신을 받아 보전해야할 것을 '오타루시 등록 역사적건축물'로 등록하여 다시금 소유자에게 동의를 받아 지정한 것이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입니다. 지정된 건축물은 2012년10월 현재 총 71개가 있습니다.

오타루의 매력은 유리와 오르골, 운하 등 많이 있지만 오랜된 건축물이야 오타루를
이야기할 때 뺄 수 없는 존재입니다.



다나카주조 본점(지점번호:제36호)


 다나카주조 본점(오른쪽 사진)은 역사적 건축물을 가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47은행 오타루지점(밑 사진)은 건물만 남아있습니다. 안에는 아무것도 안들어갔지만, 건물 역사가 깊기 때문에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로 지정되어 보존하고 있습니다.

구 제47은행 오타루지점(지점번호:25호)


역사적 건축물을 가게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건물만 남아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총 71개 있는 '오타루시지정 역사적건축물'을 찾는 것도 오타루관광의 즐거움입니다.

2012년 10월 6일 토요일

복합상업시설인 '윙베이 오타루'

안녕하세요.

오타루로 오시는 관광객 대부분은 오타루역이나
미나미오타루역에서 내리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타루칫코역에서 내리시는 것도 좋습니다.

역 바로 앞에 큰 쇼핑몰인 '윙베이 오타루'가 자리하며 근처엔 오타루마리나도 있습니다.
'윙베이 오타루'엔 일식,중국식,양식을 비롯한 음식점, 많은 옷가게, 서점, 볼링장, 목욕탕, 극장 등 많은 가게와 오락 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오타루시민이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이기도 합니다. 관광지가 아닌 오타루를 볼려면 '윙베이 오타루'에 가보시면 오타루시민의 살림을 엿볼 수 있을겁니다.



오른쪽에 큰 관람차가 보이지만 지금 움직이지 않으므로 타실 수 없습니다.

오타루시내를 저렴한 가격으로 돌아다니는 방법 

오타루역과 미나미오타루역, 오타루칫코역을 이동하기엔 '삿포로-오타루 웰컴패스' 사시면 저렴한 가격으로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고로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2.jrhokkaido.co.jp/global/korean/railpass/welcome.html#03

버스로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오타루시내선(균일210엔구간)과 오타루산책버스를 하루종일 탈 수 있는 패스권인 '오타루시내버스 1일승차권'이 어른이750엔(어린이380엔)으로 팝니다.
오타루역 앞 버스터미널, 운하플라자, 버스안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